총평
압도적인 키감과 정숙성
훌륭한 디자인과 마감
멀티페어링이라는 강점
경쟁 제품보다 저렴한 가격
KM717
Dell의 프리미엄 무선키보드 KM717을 소개합니다.
우측에 숫자키가 달린 풀사이즈 펜타그래프 키보드로 훌륭한 키감과 디자인, 그리고 멀티페어링이 특징입니다.
사실 이 키보드의 정확한 모델명은 WK717인데요. 델은 이 제품을 단품으로 팔지 않고 무선마우스와 묶어 KM717이라는 이름으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키보드와 달리 마우스는 평이 좋지 못해 번들이나 다름이 없어요. 그래서 시장에서는 KM717이 이 키보드를 지칭하는 이름이 되어버렸습니다.
풀사이즈 무선 펜타그래프
요새 키보드 시장은 기계식 키보드가 다 먹고 있습니다. 몇년 전까지만 해도 기계식 키보드는 체리축과 무접점 키보드가 대부분이었으나 중저가형 축이 나오면서 대중화되었습니다. 큰 돈을 쓰지 않고도 기계식 키보드를 구할 수 있고, 저가부터 고가까지 라인도 다양합니다.
반대로 펜타그래프 키보드는 구하기 어렵습니다. 고급감을 가진 풀사이즈 펜타크래프 키보드는 시중에 나온 제품을 찾아봐도 몇개 되지 않습니다. 지금 소개하는 델 KM717, 애플 매직 키보드, 마이크로 소프트 서피스 키보드 정도가 생각나네요. 로지텍 크래프트 같은건 용도가 따로 있고 가격이 너무 비싸요.
훌륭한 디자인
KM717은 디자인이 깔끔하고 예쁩니다. 잘 꾸민 방 사진을 보면 책상 위에 꼭 이런 키보드들이 있습니다. 사진보다 실물이 더 예쁩니다. 바디는 그레이톤의 알루미늄 느낌이 나는(실제로 알루미늄은 아닌것 같습니다) 소재이고 키는 블랙 컬러인데 오염 걱정 없이 편하게 쓸 수 있습니다. fn 기능이 파란 폰트로 적혀있는데, 이 부분이 포인트가 되어 더 시각적인 만족감을 줍니다. 키보드는 납작한 형태가 아니라 윗부분이 올라와서 기울여진 형태인데, 조절은 안되지만 쓰기엔 편합니다.
멀티페어링
KM717의 가장 큰 경쟁자는 마이크로소프트 서피스 키보드입니다. 하지만 이 제품을 선택한 이유는 바로 멀티페어링입니다. 2.4Ghz 무선 수신기를 이용한 연결외에도 블루투스로 두개의 장치를 더 연결할 수 있으며 빠르게 전환이 가능합니다. 개인적으로 무선인데 멀티페어링을 지원하지 않는 제품은 피하고 있습니다.
압도적인 키감
KM717의 키감은 사용해본 펜타그래프중 가장 좋은 수준입니다. 아마 키알못이 눌러봐도 키감 좋다고 할거예요.
다른 펜타그래프 키보드와 다르게 버튼이 확실히 눌렸다라는 '클릭감'이 있습니다. 클릭된 후에는 쫀쫀한 반발력이 있어 과장 좀 보태면 클릭키와 넌클릭키의 장점을 합쳐놓은것 같습니다. 클릭감이 있음에도 펜타그래프의 특징인 정숙성까지 갖추고 있는 신기한 제품입니다.
키가 살짝 떠있음에도 흔들림이 적어 안정적입니다. 오히려 살짝 떠있는 키 덕분에 키가 깊게 눌려서 좋은 느낌을 줍니다. 예쁜 디자인을 위해 바디를 얇게 만들면 키 깊이가 줄어드니 키감이 떨어지는데, 이를 극복한것입니다. 얼마나 공들여 만든 제품인지 알 수 있습니다.
키감은 상대적이니 안좋다고 생각하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이정도 수준이면 품질의 문제가 아니라 취향의 차이라고 보는게 더 맞겠습니다.
가격
KM717의 가격은 오픈마켓 기준으로 8만원대에 판매중이었으나 지금 확인해보니 10만원대로 가격이 올라갔네요. 이 제품이 예전에도 이랬는데, 가격이 오르락 내리락 합니다. 13만원정도에 팔던 시절도 있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서피스 키보드의 가격이 12만원인걸 감안하면 여전히 좋은 가격이고 품질면에서도 아깝지 않습니다만, 그래도 8만원대에 사는게 좋겠죠.
참고로 한글 각인 제품도 판매하고 있으며, 영문 제품을 사도 우측 Alt키로 한영 전환이 가능합니다.